2009년 대학YMCA 겨울대회 결의문

전국의 대학YMCA 회원들은 ‘사람은 아름답게, 사회는 날카롭게’라는 구호 아래 공동의 비전과 실천과제를 구체화하고자 겨울대회를 개최하였다. 겨울대회에서 우리는 대학YMCA의 목적과 이념을 토론하였고, 오늘날 청년들의 삶을 위협하는 주요한 사회문제와 그 원인을 찾고 대응하고자 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우리의 결의를 밝힌다.


현재 한국사회는 높은 청년 실업률로 신음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의 청년들은 높은 실업의 공포와 불안에 사로잡혀 고통 받고 있다. 이러한 청년실업의 문제는 청년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현 자본주의 경제 구조의 모순을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고도의 산업화, 금융· 서비스업 중심의 산업구조의 변화, 거대 기업 중심의 시장 경제와 같은 현재 경제구조는 필연적으로 고용 없는 성장을 초래한다. 그런 상황 속에서 사회적 안전망이 부재한 한국 사회는 청년들을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쳐야 하는 무한 경쟁 질서로 내몰고 있다. 따라서 청년들은 자신의 이상과 꿈에 따라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여유를 잃어버렸다.


대학 YMCA는 청년실업이 모순된 경제·사회구조의 필연적인 결과이며, 현재 청년들의 심각한 고통임을 절감한다. 또한 우리는 개인적인 해결만으로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없음을 확인하고 현재의 경제·사회 구조 안에서는 이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없음을 깨달았다. 따라서 대학 YMCA는 대안적인 경제생활·구조에 대해 더 연구하고 고민하기로 하였다. 대학 YMCA 회원들은 청년 실업으로 고통 받는 청년으로서 우리의 삶과 사회를 돌아보고 장기적으로 대안을 강구하며 실천해 나가고자 한다.


오늘날 대학생들은 천정부지로 치솟는 대학 등록금으로 인하여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다. 매년 물가상승률의 2배가 넘는 높은 등록금 인상률로 인해 학생들은 아르바이트로 시달리거나 학자금 대출 후 신용불량자가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에 떨어야 한다. 실제로 학자금 대출 후 신용불량자가 된 학생들의 숫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학생들은 학교의 일방적인 등록금 책정과 통보에 대응할 수 없는 상태이다. 학벌을 매개로 하여 심하게 왜곡 되어 대학을 가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한국의 노동시장이 학생들을 끝없이 수동적인 교육의 소비자로만 몰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국민은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교육은 상품이 아닌 사회의 공공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미비한 교육재정은 대학들이 재정확보에 있어 학생들 개개인의 등록금에 과도하게 의존하도록 만들고 있다.


대학 YMCA는 높은 수준의 등록금과 인상률이 교육의 공공성을 훼손하는 심각한 사회문제임을 사회적으로 알리고,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대학 YMCA 회원들과 함께 해결해 나아가고자 한다.


대학 YMCA 전국연맹의 재건은 2008년 겨울대회, 2008년 여름대회에서 재차 결의 되었다. 대학 YMCA 전국연맹은 이미 1993년 재건되었지만, 2000년부터는 임원진을 세우지 못한 채 정지된 상태이다. 그로 인해 전국에서 다양한 형태로 조직화되고, 활동하고 있는 대학 YMCA가 그 정체성과 조직의 위상에 대한 공인된 규정이 없고, 전국 대학 YMCA의 목적사업을 결정해 나가는 데에도 큰 어려움을 갖고 있다. 더불어 한국YMCA전국연맹의 의사결정과정에서도 배재된 채, 지역YMCA와 연맹의 담당간사에게 과도하게 의존해 왔다. 따라서 대학YMCA는 정체성과 조직 위상을 공식화하기 위해 대학YMCA전국연맹을 재건하기로 결정하였다. 첫 번째 과정으로 대학YMCA전국연맹 헌장을 개정하고 대학YMCA기준회칙을 제정하며, 대학YMCA전국연맹의 재건절차를 수립하였다.


이를 위해 헌장 개정을 시작으로 하여 대학YMCA는 전국연맹 준비위를 구성하고 이들이 2010년 겨울대회에서 전국연맹을 재건하기로 결의하였다. 또한 준비위는 그 때까지 전국의 대학YMCA를 순회하며 대학YMCA전국연맹 재건의 의미와 전국연맹의 역할과 비전을 전국 대학YMCA와 공유할 것이다.


전국 대학YMCA는 위의 사항들을 대학사회와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실천해 나갈 것을 결의한다.



2009년 2월 8일 대전 동구청소년자연수련관


대학YMCA 겨울대회 참가자 일동